그렇다면 파산 말고 부채를 정리할 수 있는 제도는 없을까. [사례 4] 결혼 10년(120개월)차 나모(가명. 40세)씨는 인생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1000만원 정도 남은 카드빚은 도저히 갚을 길이 없기때문에 파산을 신청했다.명정 개인회생 경제가 갈수록 어려워지는 만큼 주위에 회생이나 파산을 알아보거나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한은에 따르면, 자영업자들은 코로나로 매출이 줄어 부채를 늘릴 수밖에 없는 악순환에 봉착해 있다.파산이 부담스럽다면 개인회생이 있다 인생을 정리할 시점에 거액의 부채를 지고 있다면 파산을 떠올려볼 만하다.면책을 받는 과정이 파산과 회생이 서로 다를 수 있다.
이제 선택의 여지는 크게 많지 않습니다.
전주에서 여행사를 운영하는 B씨(47)는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한달째 휴업에 들어갔다.개인회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계속적 급여가 있어야 하고 담보채무액(예를 들어 부동산에 전세권이 설정되었거나 은행대출로 저당권이 설정된 금액을 뜻한다)이 십억원 이하거나 무담보채무액이오억원 이하여야만 한다.
누구나 쉽게할수있는 선택이란건 없다고 봅니다.
- 결국 올 초 서울회생법원에 개인 파산을 신청했다.
- 좋지 않은 생각보단 할 수 있다는 용기를 가집니다.
이씨가 남은 부채를 갚을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인다.
- 팍팍하긴 무슨… 죽을 지경입니다.
- 물론 급여가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일 때 가능하다.
-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다.
- 대출금리가 연 24% 이상이라면 불법입니다.
- 현실적인 방법은 두말 할 것 없이 개인회생이다.
- 직장인 파산자가 그만큼 늘었다는 뜻이다.
만약 개인회생이 아니라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일반회생 또는 파산 절차를 밟는것이 현명할 수 있다.서류를 제대로 신청하지 않았거나 거짓사실을 기재하는 경우에는 상당한 불이익으로 돌아와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직장인도 일자리를 잃거나 소득이 크게 줄어 부채를 갚기 어렵게 되면 파산 신청을 할 수밖에 없다.담보가 없는 경우에 있어서는 5억원이며 담보가 있을 때에는 10억원 이하의 개인 채무자가 가능하다 .
이로 인해 A씨는 대출금 상환은 물론 직원들 인건비마저 지급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재취업을 시도했지만 공항·여행사 등 관련 업종은 대부분 인력을 줄인 터였다.